본문 바로가기

짤평

[짤평] <극비수사> - 곽경택 재기하나?

※ [짤평]은 영화를 보자마자 쓰는 간단한 감상문입니다. 스포일러가 없는 게시물이므로 댓글에서도 스포일러가 없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1. 영화를 보기 전에는 '곽경택 감독이라 불안한데~'하는 마음이었는데, 보고나니 '과연 곽경택 감독이구먼!' 하게 됩니다. 영화 &lt;친구&gt;처럼 <극비수사>도 옛 시절을 정말 맛깔나게 그려냅니다. 이야기는 그 시절의 부조리를 담고 있지만, 영상은 그 시절을 추억하게 하더군요. 곽경택은 옛 시절의 감성을 담아내는 능력이 탁월한 감독입니다. 자신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이야기를 찾았다는 느낌입니다.

  2. 부산에 대한 애착이 종종 보입니다. 간짜장 계란후라이 드립이 나오더군요.

  3. 옛 시절의 부조리를 보여주긴 하지만 <살인의 추억> 처럼 시대의 부조리를 꼬집는 영화는 아닙니다. 대신 그 부조리한 시절 속에서도 소신 있게 행동한 형사와 도사의 휴먼드라마를 보여줍니다. <살인의 추억>이 시대극이라면 <극비수사>는 시절극이라고 부르고 싶네요.

  4. 김윤석이 곽경택과의 통화에서 "이 영화는 닭백숙 같은 영화입니다. 굳이 양념할 필요 없이 소금/후추만 있으면 족합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확실히 이야기 자체에 힘이 있습니다. 실화라는 점도 여기에 힘을 더해줍니다. 이야기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영화입니다. 다만 그런 만큼 감독의 연출력이 강하게 드러나진 않습니다. 

  5. 김윤석과 유해진의 연기는 역시 최곱니다. 다만 유해진의 코믹연기가 없다는 점이 아쉽긴 합니다. (근데 진지한 역할이라 어쩔 수 없었습니다.)

  6. 이야기 자체가 흥미로워서 매우 재밌게 봤습니다. 옛 시절을 감성적으로 담아내는 곽경택 감독의 능력도 여전합니다. 좋은 재료를 가지고 감독의 장기를 잘 살려낸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한동안 아쉬운 모습만 보여줬던 곽경택 감독이 이 영화를 통해 재기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나 곽경택 감독이 진보했다기보다는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이야기를 골랐다는 느낌입니다. 





  한줄평

  부조리한 시절 속에서도 소신 있게 행동한 형사와 도사의 휴먼드라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