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비쌤 윤PD

[리뷰]<타짜-신의 손> - 절반의 성공, 절반의 실패


  <타짜-신의 손>은 기대보다는 우려가 앞서는 작품이었다. 처음 캐스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TOP(최승현)이 주연이란 이야기를 듣고는 ‘최동훈의 명작이 이렇게 자본에 의해 더럽혀지는가.’하는 탄식이 나왔다. 그리고 여주인공에 신세경이 캐스팅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땐 ‘이거 벗고 치기는 하는 거야?’라는 걱정도 들었다. 그러나 개봉 후 주변의 반응이 예상과는 다르게 칭찬이 이어졌다. 배우들의 연기도 나쁘지 않았다고 하고, 더불어 확실히 벗고 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자 영화가 원작을 망치지 않았다는 안도감에 작품에 대한 기대를 하게 되었다.(정말? 다른 기대가 아니고?) 그럼에도 영화를 보러 가는 발걸음이 쉽사리 떨어지진 않았다. 그것은 감독 강형철에 대한 우려가 아직 남아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오늘 우려와 기대가 혼재된 영화 <타짜-신의 손>을 만나고 왔다.





  남들과는 다르게 누구보다 빠르게

  강형철 감독에 대한 우려는 그의 스타일에 기인한다. <과속스캔들>과 <써니>로 2연타석 흥행을 기록했지만 여기서 드러난 가벼운 유쾌함이 <타짜>와는 어울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특히 영화적 미장센을 보여주기보다 TV 드라마에 가까운 미장센을 보여주었던 그였기에 누아르의 감성이 담긴 도박의 세계를 그려낼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섰다.(이것을 단점으로만 볼 수는 없다. <과속스캔들>같은 로맨스 혹은 가족영화의 경우 이러한 미장센은 친근함을 강화하는 매우 훌륭한 연출이다.) 그렇다고 그의 스타일을 버린 채 <타짜>의 분위기만 따르려 했다면 그것은 더 실망스러운 일이 될 것이다. 감독 강형철은 자신의 가벼운 스타일을 살리면서도 전작의 묵직한 분위기를 계승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진 것이다.

  이러한 딜레마를 강형철 감독은 속도감으로 돌파했다. 영화는 2시간 30분의 긴 러닝타임 내내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쉴 새 없이 쏟아진다. 특히 같은 장소 혹은 구도에서 인물만 페이드인/아웃을 하며 시간의 전개를 표현한 특수효과는 이러한 속도감을 효과적으로 살려낸 뛰어난 연출이었다. 여기에 짧은 호흡의 편집까지 더해지며 영화는 유례없는 속도감을 갖추게 된다. 이것을 통해 특유의 경쾌함은 살리면서도 스릴러의 긴장감을 놓치지 않았다. 감독의 전작들이 노루의 발걸음 같은 가벼움이었다면 <타짜-신의 손>은 치타의 뜀박질을 보는 듯했다. 감독은 인터뷰에서 “<더티 해리>와 <리쎌 웨폰> 시리즈의 빠른 리듬감도 좋다. <타짜>라는 최고급 재료를 활용해 누아르 장르에 도전해볼 기회가 생긴 거니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라고 말했다. <타짜-신의 손>은 전작의 장르적 특성을 이어가면서도 자신의 스타일을 잘 살려낸 결과인 셈이다.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최고의 속도감을 가진 감독으로 원신연을 꼽는다. 그의 폭주기관차 같은 무절제의 미학에 견줄 정도는 아니지만, 강형철 감독의 계산된 속도감도 역대 한국 영화 중에서 손꼽을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속도감을 살려내며 자연스럽게 녹아든 액션신도 나쁘지 않았지만, 속도감 있는 서사를 끌고 가는 핵심 요소는 배신이었다. 호구가 동료가 되고, 동료가 적이 되며, 다시 적이 호구가 된다. 이 중심에 있는 인물이 바로 우 사장(이하늬)이다. 영화의 주요 갈등은 허미나(신세경)를 둘러싼 함대길(최승현)과 장동식(곽도원)의 대립이지만 이 둘을 최후의 대결까지 끌고 오는 길잡이가 바로 우 사장이다. 덕분에 호구의 멍청함과 팜므파탈의 교활함이 결합된 개성 있는 캐릭터가 탄생할 수 있었다. 배신으로 점철된 서사이지만 배신을 난사하진 않는다. (밑도 끝도 없이 배신이 나왔던 <와일드씽>이란 영화가 있었…….) 수많은 배신은 결국 탐욕이라는 인간의 내재한 죄악을 통해 어느 정도의 개연성을 확보한다. 배신을 서사의 핵심 요소로 선택한 것은 도박의 한 일면을 살려낸 훌륭한 선택이었다.

▲ <타짜-신의 손>은 배신 활극이다.






  한 방이 없다

  속도와 함께 <타짜-신의 손>의 또 다른 특징은 다채롭다는 점이다. 다양한 등장인물뿐만 아니라 연출 면에서도 장르를 넘나들며 갖가지 재미를 선사하려 했다. 풋풋한 청춘 로맨스에서 잔혹한 누아르까지, 영화는 대길의 성장에 따라 다양한 옷을 갈아입는다. 강남 하우스, 유령 하우스, 아귀의 집 등 각종 장소와 그에 맞춘 의상 등 미장센을 통해 이러한 변주를 뚜렷하게 살려낸 점은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하나 다채로운 만큼 깊이가 없다. 빠른 속도감도 이러한 단점을 가질 수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한 책임은 과도한 플롯의 남발에서 찾아야 한다. 

  가장 아쉬운 점은 캐릭터의 단순함 혹은 소모성에 있다. 영화 초반 주요 인물이었던 강남 하우스의 꼬장(이경영), 서 실장(오정세), 작은 마담(박효주), 짜리(이동휘)들은 영화 후반에 그저 빨랫감으로 전락해 버렸다. 이 외에도 조 화백(김원해), 뺀지(이준혁), 유령(김준호), 김 군(조경현) 등도 단순함을 벗어나지 못했다. 고광렬(유해진)과 아귀(김윤석)는 전작과의 연계성을 드러냈지만, 철저히 소모된 채 재조명받지 못하였다. 배우의 면면과 그들의 기여도를 생각할 때 이보다 다채로울 순 없지만 그런 만큼 너무나 단편적이다. 중심인물인 함대길, 허미나, 장동식도 마찬가지다. 함대길은 주인공이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했다. 하지만 그의 내적 성장에 대한 설명은 부족했고, 그가 도박을 끊고 신의 손이 되는 장면은 쉽게 납득되지 않는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장동식이다. 욕망의 종착지가 허미나인지 아니면 돈인지 알 수가 없다. 오직 악랄함만이 부각될 뿐 살아있는 장동식이란 인물이 아닌 ‘악역1’로 전락해버린다. 이 둘 사이에 끼인 허미나도 그저 탐스러운 한 송이 꽃이 될 뿐이었다. 그나마 우 사장만이 눈여겨 볼만한 매력을 발산하였다. 등장인물의 단순함은 극의 몰입을 저해시킨다. 의미 있는 이야기가 되지 못하고 그저 재미난 옆집 불구경에 머물게 된다. 도박판이 벌어졌는데 누구도 자신의 욕망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저 관성에 따라 패를 돌리고 판돈을 거는 느낌이다.

  다채로운 장르의 변주는 난잡한 느낌을 준다. 물론 이러한 변주가 지루함을 경감시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애당초 지루하지 않게 만들면 될 것을 소 잃고 외양간 고칠 필요가 있나 싶다. 하긴 이것도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임시방편이었다기 보다는 계획된 감독의 의도였을 공산이 크다. 이를 통해 감독 특유의 유쾌함을 살려내긴 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영화에서 가장 웃겼던 것은 고광렬이었고, 그의 유머는 누아르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았다. 재미에 대한 강박 때문이었을까? 난잡하게 흩어지는 플롯의 남발은 유치하고 촌스러웠다. 어설프게 웃기려는 모습은 호쾌한 웃음보다 안쓰러운 냉소만 자아낼 뿐이었다. (하지만 확실히 고광렬은 웃겼다. 역시 유해진...)

  결국, 이도 저도 아닌 등장인물과 이도 저도 아닌 장르 안에서 영화는 관객의 뇌리에 꽂히는 한 방을 갖추지 못했다. 전작과 다른 매력이 있는 작품이기에 비교하고 싶지 않았지만, 이 부분에서 최동훈의 <타짜>와 비교할 수밖에 없다. 똑같이 대중을 타깃으로한 장르영화임에도 전작은 영화를 보고 난 후 뇌리에 남는 대사와 여운을 남기는 싸늘함이 있었다. 하지만 <타짜-신의 손>에 그러한 대사가 있던가? 마음을 읽으라는 고광렬의 대사가 동공 살피기에서 끝나버리고 나니(무슨 육백만 불의 사나이도 아니고….) 그저 남는 것은 ‘벗고 칩시다!’ 밖에 없었다.

▲ 화투라 그런지 조커가 없다. 포커를 치면 나아지려나….






  총평

  전작의 분위기와 자신의 스타일 사이의 딜레마에 대해 경쾌한 해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강형철 감독의 도전은 성공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걱정했던 최승현과 신세경의 연기도 나쁘지 않았다. 정신없이 몰아치는 전개 속에 지루함을 찾을 수 없는, 오락영화로서 역할은 충분히 수행한 영화였다. 하지만 화려함에 집착하여 깊이를 갖추지 못했다는 분명한 패착도 가지고 있다. <타짜>와 <타짜-신의 손>이 모두 상업영화이지만 <타짜>가 부산에서 먹었던 돼지국밥처럼 대중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맛을 냈다면, <타짜-신의 손>은 패스트푸드점의 햄버거를 먹은 기분이다. 아무리 맛있고 잘 만든 햄버거라도 그걸 먹고 맛집 후기를 남기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재미는 있으나 의미는 없었다. 고광렬은 마음을 읽으라고 했지만 <타짜-신의 손>은 마음을 어루만지는 데까진 이어지지 못한 듯하다.

  그저 재밌다고 모든 것을 용서하기에는 <타짜-신의 손>에 기대하는 바가 있다. 도박을 전면에 내세웠으며 코미디가 아닌 누아르라면 최고로 치켜세워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분명 어떤 면에서는 그러한 미덕을 잘 수행했지만, 어떤 면에서는 과도함에 작품이 방황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성공한 면도, 실패한 면도 뚜렷한 영화가 아닐까 싶다. 





  한줄평

  준족의 아웃복서. 경쾌한 잽이 일품이지만 한 방이 아쉽다. ★★★





※ 지금이야 이래저래 하도 많이 봐서 “예림이 그 패 봐봐!”부터 대사를 줄줄 외우게 됐지만 <타짜>를 처음 봤을 때 가장 인상적이었던 대사는 ‘손은 눈보다 빠르다.’였습니다. <타짜-신의 손>에 이런 느낌을 주는 대사가 없네요.

※ <타짜-신의 손>은 <타짜>를 시리즈의 반열에 올려놓았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오프닝에선 <007> 같은 느낌도 들었고, (개인적으론 <카우보이 비밥> 오프닝이 떠올랐네요. 그만큼 속도감 있고 감각적이었습니다.) 여진구를 등장시키며 3편을 암시하기도 했구요. 감독은 차기작을 위한 자신만의 선물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차기작 감독은 맡지 않을 거라고 하네요. 다소 외적인 이야기라 따로 적었습니다.

※ 별점을 매기고 나니 <해적>하고 똑같네요. <해적>도 재미는 확실한 영화였고, <타짜-신의 손>도 재미가 확실한 영화니깐 같은 점수를 주자고 할만도 한데... 그러기엔 <타짜-신의 손>에선 강형철의 연출력이 확실히 드러났거든요. 속도감이라던가 칭찬해줄만한 연출이 분명히 있는데 말이죠. 재미면에서 더 빵빵 터진 건 <해적>이었고, 영화적 완성도는 <타짜-신의 손>이 더 좋았으니 뭐 그냥 셈셈치죠.

※ 신세경 캐스팅은 훌륭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녀가 한지민이나 전지현 처럼 얼굴이나 자태에서 매력이 뿜어나올 정도의 미인은 아니지만 벗고치기가 감당될 정도의 볼륨감이 허미나 역에 필수 조건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 정도면 생긴것도 그정도면 예쁜거죠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