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취뽀생 주목! 첫 월급 받으면 이것부터 해라!

취업하기 힘들수록 첫 월급을 받았을 때의 감격이 클 것이다. 나도 그랬다. 5년이라는 긴 시간을 백수로 보내야 했고, 처음 정규직으로 입사하고 받은 월급에 눈물을... 흘리지는 않았지만, 몹시 기뻐했다. 그렇게 고마운 첫 월급은 어떻게 되었을까? 결과는 탕진잼이었다. 사실 어쩔 도리가 없는 일이기도 했다. 백수 시절 동안 안 먹고, 안 입고, 눈칫밥만 먹어야 했으니까. 밖에 돌아다니려면 새 옷도 있어야 하고, 이런저런 사무용품도 필요하고... 그렇게 씀씀이가 헤퍼지다 보니 먹고 싶은 것도 사 먹고, 가끔 택시도 타고, 그렇게 첫 한두 달은 흥청망청 썼던 것 같다. 


하지만 일병 단다고 군 생활 끝나던가? 취업은 삶의 완성이 아니다. 이제 시작한 것에 불과하다. 앞으로 결혼도 해야 하고, 결혼하려면 집도 사야 하고, 지금 버는 돈으로 서울에 집 한 채 살려면 30년은 넘게 걸릴 예정이고... 이대로 살다간 죽도 밥도 안 되겠다는 생각이 퍼뜩 들면 이제 재테크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뭐 아는 것도 없으니, 결국 가장 현실적이고 간단한 방법만 실행하게 된다. 바로 지출통제다. 그렇게 재테크 레벨 초짜인 사회 초년생은 취업의 기쁨을 반짝 만끽하고 다시 궁상맞던 백수 시절과 별 차이 없는 절약 생활로 돌아가게 된다. (그렇게 아낀다고 뭐가 달라지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지출통제는 제태크에 있어 기본 중의 기본이다)


재테크의 ㅈ도 모르는(읽음 주의) 나에게 이 책은 한 줄기 빛과 같았다. ㅠㅠ


그런데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를 읽고 나서, 내가 미련하게 살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첫 월급을 받고 나서 100만 원이나 낭비했다고 후회했지만, 책에서는 '그깟 100만 원' 소리가 나올 정도로 큰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어떻게? 바로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이다. 



1. 왜 신용점수가 중요할까?


좋은 신용점수는 수천만 원의 이자를 아껴준다. 어떻게? 신용점수가 높으면 대출 기관이 감수하는 위험이 줄어들어 더 낮은 이자로 돈을 빌려주기 때문이다. 돈 빌릴 일이 없다면? 축하한다. 부럽기 그지없다. 하지만 집값이 미쳐 날뛰다 보니 대출 없이 살 곳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결혼하려면 집이 필요하고, 전세라도 구하려면 대출을 받아야 한다. 그럼 신용점수가 높으면 얼마나 대출이자를 아낄 수 있을까?


출처 :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표에서 보다시피 1~2등급이면 이자가 3% 정도지만, 9~10등급이 되면 10%에 가까운 이자가 붙는다. 만약 30년 상환으로 2억 원을 빌렸다고 한다면 신용등급에 따른 이자는 다음과 같다. 



5~6등급만 되도 벌써 이자가 원금보다 많아진다. 1~2등급과 3~4등급만 해도 이자가 5천만 원가량 차이가 난다. 신용등급만 높여도 수천만 원을 아낄 수 있는 셈이다. 1~2만 원 아끼려고 아등바등 살아봤자, 신용등급 올려서 절약하는 비용에 비하면 새 발의 피에 불과하다.



2. 신용점수는 어떻게 매겨지는 걸까?


우리나라에서 신용점수를 산정하는 신용평가사로는 대표적으로 올크레딧과 나이스신용평가정보가 있다. 이들은 신용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점수를 산정한다. 다음은 나이스신용평가정보의 평가 요소 및 활용 비중과 그에 따른 신용등급별 인원 분포이다.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58p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60p


생각보다 3등급 이상이 많아서 놀랐다. 이 사람들은 대출을 받을 경우 1~2등급에 비해 수천만 원의 이자를 더 내야 한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당신의 신용점수가 얼마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3. 신용점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과거에는 전통적인 신용평가사에서 1년에 2회 정도 무료로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었으며, 그 이상 조회하려면 유료 정액제 회원으로 가입해야 했다. 게다가 점수를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소문이 있어서 조회를 꺼리는 분위기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카카오뱅크, 토스, 뱅크 샐러드와 같은 금융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누구나 수시로 무료 조회가 가능하다. 참고로 2020년부터는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변경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대출 심사, 만기 연장 심사에서 더욱 유연한 평가가 적용될 것이라고 한다.


카카오톡에서 신용조회 하는 방법 : 더보기 → PAY → 신용조회


카카오뱅크에서 확인하는 방법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62p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가 아니었다면 신용점수의 중요성도 모르고 수천만 원을 눈앞에서 날렸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의 유용함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책에서는 신용점수를 끌어 올리기 위해 신용카드를 활용하는 방법부터 (난 신용카드가 무조건 나쁜 거라고 생각해서 체크카드만 쓰고 있었다) 빚을 공격적으로 갚는 방법, 효율적인 은행 계좌 만드는 법, 의식적 지출, 확실한 투자 방법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자동화하여 '자면서도 저축하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우리 같은 소시민이 차곡차곡 모아서 부자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가장 현실적인 재테크 교재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이 이제 막 돈을 벌기 시작한 사회 초년생이라면 첫 월급을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에 투자하라고 말하고 싶다. 그저 아끼는 게 전부인 줄 알고 절약만 외치며 스트레스받지 말고, 진짜 돈 모으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배워보자. 내 생에 첫 재테크는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에 투자하는 것으로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신도 그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본 콘텐츠는 로크미디어로부터 제작비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