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

(5)
[짤평] <토르 : 라그나로크> - 근육 바보 ※ [짤평]은 영화를 보자마자 쓰는 간단한 감상문입니다. 스포일러가 없는 게시물이므로 댓글에서도 스포일러가 없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게시물은 https://www.facebook.com/shortcritique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영화에 유명 카메오가 등장합니다. 한 번 잘 찾아보세요. 크크크. ※ 빨리 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그 느낌이 예전에는 "빨리 타노스 보고 싶다."였는데, 슬슬 "아 빨리 타노스 좀 무찌르자..."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슬슬 MCU도 질려가는 걸까요? ※ 베니스 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이 내년으로 개봉이 연기되었습니다. 아마 아카데미 시즌에 맞출 생각인 것 같은데... 하... 길예르모 델 토로가 예술 영화 감독도 아니고, 차라리 따져보면 B급 출신인데,..
[짤평] <마더!> - 도발적 우화 ※ [짤평]은 영화를 보자마자 쓰는 간단한 감상문입니다. 스포일러가 없는 게시물이므로 댓글에서도 스포일러가 없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게시물은 https://www.facebook.com/shortcritique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메시지가 곧 영화이다보니 풍자가 지목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명확히 적을 수 없는 점 양해바랍니다. 저 또한 비유해서 말하자면 는 아벨이 아닌 카인의 주장이며, 예수가 아닌 아하스페르츠의 설화이고, 베드로가 아니라 마리아의 고백입니다. ※ 는 너무 친절했다고 표현하기 보다 노골적이었다고 말해야 적확하다는 생각입니다. ※ 본문에 적힌 이유로 이번에는 다이아 점수를 적지 않았습니다. 스토리나 작품성의 높고 낮음은 결국 통(通)에 따라 갈릴 거라 생각합니다. 그 외에 ..
[짤평] <블레이드 러너 2049> - 가장 완벽한 후속작 ※ [짤평]은 영화를 보자마자 쓰는 간단한 감상문입니다. 스포일러가 없는 게시물이므로 댓글에서도 스포일러가 없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게시물은 https://www.facebook.com/shortcritique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조이 언제 출시하나요. 일해라 마이크로소프트! ※ 지루하다는 얘기가 있던데, 어느 정도는 공감합니다. 진실에 다가설수록 되레 호흡이 느려지더라고요. 사건의 전말을 친절하게 설명하지도 않고요. 하지만 그 와중에 스크린에 펼쳐지는 공허한 풍광이 인물의 심리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덜 대중적이긴 하지만, 그런 연출이 저는 마음에 드네요. ※ 드니 빌뇌브랑 저는 잘 맞는 것 같아요. 올해 본 두 편의 영화 , 모두 올해의 영화였네요.
[짤평] <남한산성> -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뜨겁게 ※ [짤평]은 영화를 보자마자 쓰는 간단한 감상문입니다. 스포일러가 없는 게시물이므로 댓글에서도 스포일러가 없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게시물은 https://www.facebook.com/shortcritique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저는 "웰메이드"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흔히 웰메이드라고 불리는 작품은 대중성에 있어 보이는 메시지를 잘 녹여낸 작품이었거든요. 훌륭하지만, 특색은 없었죠. 양산형 테란. 불편하지 않기 위해 애쓴 흔적도 싫었습니다. 굳이 구분하자면 웰메이드 작품은 작가주의가 아니라 상업주의였습니다. 그러나 은 웰메이드이면서도 대중에 굽실대지 않은 기분입니다. 치욕의 역사를 정면에서 다뤘죠. 이것만으로도 보고 나서 기분이 후련했습니다.
이해의 종말 이해란 무엇인가?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사리를 분별하여 해석함. 2. 깨달아 앎. 또는 잘 알아서 받아들임. 3. 남의 사정을 잘 헤아려 너그러이 받아들임. 사리, 분별, 해석, 깨달음, 사정, 헤아림. 정의를 보자면 이해는 이성적 활동이다. 머리가 하는 일이다. 그래서 무례한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는 자를 멍청이 취급한다. "어떻게 이해하지 못할 수가 있죠? 난독이시네요. 공부 좀 더 하고 오세요." 텅텅 빈 머리가 잘 돌아가지도 않는다고 요리조리 돌려 말한다. 하지만 이해는 이성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전적 정의에도 쓰여있다. "너그러이 받아들임." 이성적 활동이 이해의 시작이라면, 이해의 끝은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는 감성적 활동이다. 가슴이 하는 일이다. 아무리 머리로 헤아려도 가슴..